자주 묻는 질문 (FAQ)

1. 기존 웹메일은 언제까지 접속 가능한가요?

  • 2021년 1월 29일(금) 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는 접속이 불가합니다.

2. 졸업(퇴직) 후에도 사용 가능한가요?

  • Gmail 등 Google의 서비스는 졸업(퇴직) 후에도 평생 사용 가능합니다.

  • 다만,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접속은 불가하며 Gmail.com 에 직접 접속하세요.

  • Gmail 등 Google의 서비스 계정생성은 졸업 후 2년까지 생성 가능합니다.

  • ※ Office365 의 서비스는 재학(재직) 중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 Office365 메일은 졸업(퇴직)후 약 1개월 뒤 삭제됩니다.


3. 접근 오류가 발생합니다

  • 클라우드 계정이 이미 있고, 퇴직(수료, 졸업)한 경우: gmail.com 에 직접 로그인하여 사용

  • Gmail 등 모든 Google의 서비스 계정생성은 졸업 후 2년까지 생성 가능

  • 2020년 10월 1일 이전에 퇴직한 경우: 클라우드 계정 생성 불가


4. 조직도가 보이지 않습니다

  • Gmail 에 접속 후, 우측에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이 후 보여지는 모든 과정에서 "허용" 또는 "동의" 등을 클릭하셔서 사용 승인을 하시면 됩니다.

  • 조직도는 교직원, 부서계정에만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Internet Explorer에서는 이용 불가. Chrome브라우저에서 이용하세요.


5-1. 오피스365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는 어떻게 하나요?

  • Outlook버튼이 흑백으로 보이는 경우: 학교홈페이지 > 클라우드메일 > Outlook 버튼을 눌러서 계정 생성

  • 우측에 보여지는 오피스365 다운로드 버튼 클릭

  • 재학(재직)중에만 사용 가능


5-2. 기존에 사용하던 오피스365 는 계속 사용해도 되나요?

  • 계속 사용하셔도 되지만, 메일 도메인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의 5-1 안내에 따라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6. ID와 비밀번호가 무엇인가요? (Gmail.com에 직접 로그인)

  • 로그인 ID: 학교홈페이지ID@gachon.ac.kr

  • 비밀번호: 클라우드 계정 생성시 입력하신 비밀번호입니다. (학교홈페이지의 비밀번호와 동일)

7.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싶어요

  • 방법1: 포털 로그인페이지(portal.gachon.ac.kr) > 비밀번호 초기화 (학교홈페이지와 gmail.com의 패스워드가 같아짐)

  • 방법2: gmail.com > Google 계정 > 개인정보 > 비밀번호 > 새 비밀번호 입력 (학교홈페이지의 비밀번호는 변경되지 않음)

8.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용량은 얼마인가요?

  • Gmail, Google Drive 등: 5GB (졸업/퇴직 후에도 이용가능)

  • Microsoft OneDrive 1TB, Office365 메일 50GB (재학/재직중 사용)

9. 메일 프로그램(아웃룩 등)에서 로그인이 실패합니다.

  • 썬더버드(Thunderbird), 구 버전의 Outlook 등 일부 메일 클라이언트의 경우, Gmail 설정 시 로그인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메일 클라이언트가 Google의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자신의 Google 계정의 설정에서 보안 수준이 낮은 수준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어야 합니다.

  • 설정 방법: Gmail 사용팁 > 메일 클라이언트 설정 (바로 가기)

10. 특정 파일이 "안전하게 다운로드 할 수 없습니다" 오류 발생

  • Chrome에서 다운로드를 차단하는 경우: 자세히 보기

  • "삭제"버튼 우측의 화살표 클릭 후 "계속"을 누르시면 다운로드 됩니다


11. 학과 또는 부서로 메일을 보내고 싶어요

  • 자동완성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메일 쓰기 화면의 받는사람 입력란에 "부서/" 라고 입력하신 후 원하시는 학과 또는 부서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 예: 부서/기계공학과, 부서/정보시스템팀

  • 원하시는 학과 또는 부서가 나오지 않을 경우, 이름이 변경되었거나 없는 경우이오니 해당 학과(부서)에 문의 바랍니다.

12. 대용량 파일 첨부시 "수신자에게 파일 액세스 권한을 부여해야 함"오류 발생

  • 대용량 파일 첨부시 자동으로 Google Drive에 업로드 됩니다.

  • Google Drive에 저장한 파일을 공유하면, 공유한 파일을 다른 사용자가 수정하거나, 파일에 댓글을 달거나 또는 파일을 보는 것만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공유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URL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support.google.com/drive/answer/2494822

13. 대용량 첨부파일 다운로드가 안되는 경우

  • Chrome의 보안정책에 따라 다운로드를 차단하는 경우입니다.

  • 해당 첨부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을 누르시면 다운로드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