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자동 분류 (필터)

Gmail 의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일정한 규칙에 해당하는 메일들에 대해 자동으로 라벨을 지정하거나, 보관 처리, 삭제, 별표 표시 또는 자동으로 전달하는 등의 수신되는 메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필터 만들어 적용하기

1) Gmail 화면 상단의 메일 검색 상자에서 화살표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적용 대상 메일에 대한 검색 조건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결과에 표시된 메일 목록이 필터를 적용할 대상이 맞는지 확인한 후 다시 한번 화살표 버튼을 클릭한 후 필터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조건에 해당하는 메일에 대해 여러가지 작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치하는 메일 ...' 선택 상자를 선택하지 않으면, 새로 수신되는 메일에 대해서만 필터가 적용되므로,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설정 완료 후 필터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잠시 후 자동으로 필터가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터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1) 오른쪽 상단의 톱니 바퀴 아이콘을 클릭한 후 '모든 설정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필터 및 차단된 주소' 메뉴로 이동한 후 내보낼 필터를 선택하고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mailFilters.xml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해당 파일을 필터를 가져올 사용자의 PC에 복사합니다.

3) 필터를 가져올 사용자의 PC로 이동해 Gmail에 로그인 후 같은 절차로 '필터 및 차단된 주소' 메뉴로 이동합니다.

4) '필터 가져오기' 메뉴를 클릭한 후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해 mailFilters.xml 파일을 선택합니다.

5) '파일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필터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적으로 기존 수신된 메일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필터에 필요한 라벨이 없으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